카테고리 없음

삼성전자의 수직 계열화_전자재료 산업 정보

취업의신 2017. 2. 13.

내가 얘기 하고 싶은 부분은 삼성 전자의 수직 계열화와 삼성 전자 아래의 코닝, 디스플레이, 제일모직의 이익률 하락 부분이야

 

원글에 나와 있듯이 코닝, 제일 모직,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가 판매하는  TV, Monitor, Notebook 등에 들어가는 LCD/LED 패널을 만들어

 

나는 이 업계 동향과 수직 계열화 배경, 그로인한 이익률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해 

 

 

1. 수직 계열화란?

 

한마디로 지들이 다 해먹겠다는 거다. 협력 업체에서 공급 받던 재료들을 삼성 계열사나 자회사에서 공급, 통제해서 공급을 안정화하고

 

가격을 낮춰 이익을 극대화 하겠다는 거지.  즉 협력업체들이 공급하면서 남겨 먹었던 이윤까지도 탈탈 털어서 삼성 내부 이익으로 돌리겠다는 거다.

 

 

2. 수직 계열화와 이익률

 

수직 계열화를 하면서 최종 목표는 삼성 전자의 이익률 증대가 된다.

 

코닝, 제일 모직, 디스플레이에서 짜낼대로 짜내서 전자에 공급하면 그 싼 원가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TV를 파는 거지.

 

그러면? 삼성 전자는 이익률이 쭉쭉 올라가고 나머지 회사는 숨만 붙어있는 상황이 되어가는 거지.

 

문제는 수직계열화 하기 전에도 이미 업계가 산소 호흡기를 달고 있었다는거지 ㅋㅋㅋ

 

 

3. 업계 현황

 

사실 내가 전체 상황을 다 알지는 못해. 그나마 알고 있는 제일모직이 판매하는 전자재료쪽으로 얘기해보자.

 

 

1) 공급 초과

 

LCD TV가 대박이 나면서 물량이 폭발하기 시작한게 2009년이다. 그때 제일모직이나 도레이나 등등 업체들이 대박을 맞았지.

 

그때 업체들이 눈이 뒤집어 진거야. LCD가 대박이다. 시설 증설하자 이렇게.

 

그때 10~13년정도까지 LCD 시장 전망을 보면 말도 안되는 거였어 3~4년뒤에 300%이상 수요가 증가할거라고 전망했으니까.

 

그래서 중소 업체 포함 거의 모든 업체들이 생산 시설을 폭발적으로 늘렸지

 

결과는? 완만하게 올라가는 수요와 중국, 인도의 시장 진출로 시장 상황이 나빠지기만했지.

 

이때 설비 늘렸다가 가동률 60%대에서 빌빌대는 회사들이 널렸어. 설비 뜯어서 멕시코, 남미 간다는 업체도 있고 ㅋㅋ

 

모 업체는 공장에 불이 났는데 그김에 사업 접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화재보험으로 돈타고 그냥 그김에 사업 접어서 딴거한단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중국 애들은 골때려. 물류비 아낄려고 공장들을 바로 옆에 짓고는 손수레로 나르는 놈들임..ㄷㄷㄷ

 

얘네 제품은 우리 나라는 안써 문제는 원체 싼 가격덕에 중국 내수 시장에서 지들끼리 쓰고 있다는 거지.

 

우리 제품? 품질이야 좋지만 가격이 2배 이상 차이나는데 쓸리가 있나 ㅋㅋㅋㅋㅋ

 

결국 해외 시장을 다 털린거야. 거기다가 점점 품질도 좋아지면서 가격을 무기로 저가  TV시장을 노리고 있지

 

 

2) 제품 이익률

 

사실 제일모직에서도 2011년인가 12년에 원체 돈이 안되서 도광판 사업(LED TV 모니터에 들어가는 전자 재료)을 접는걸 고려했었는데

 

그때 전자에서 최소 가격, 물량은 책임지겠다고 윗선끼리 합의를 해서 사업을 계속하기로 했다는 카더라도 있어.

 

전자재료 업계가 골때리는게 3개월마다 가격협의를 한다. 3개월마다 제품 가격을 깎아.

 

생산성 효율화고 원가 절감이고 정도껏해야지. 이쪽업계 자체가 1원 단위 단가 싸움하는 동네라 원래 이익률 자체가 은행 이자율 좀 넘는 수준임.

 

이런 문제는 비단 삼성만 그런게 아니고 엘지고 다른데고 동네가 다 그래.

 

  

모 업체에서  밀어주던 중견 협력 업체가 있었는데 거기가 가격 협상 한번 거절했다가 물량 30%인가를 한달만에 털려서 회사 팔아먹은 경우도 있다.

 

문제 될까봐 업체 이름은 못 쓰겠네 ㅋㅋㅋ 

 

모 디스플레이 사장이 모 전자 사장한테 찾아가서 최저 가격으로 맞춰줄테니 물량을 장담해 달라고 싹싹 빌어서 자기네끼리 땡겨 먹은 것도 있지 ㅋㅋㅋㅋ

 

문제는 작년부터 엘지, 삼성 모두 수직 계열화를 급격하게 진행하고 있어. 그러면서 중견 협력업체들은 다 죽어가고 있지.

 

뭐 몇 군데 문닫은 곳도 있고 딴거 한다는데도 있고.

 

이렇게 계속 가면 아마 대기업 계열 식구 회사 말고는 전자재료 업계는 다 망할거야 아마 ㅋㅋㅋ

 

 

 

4. 결론

 

1. 전자재료 업계가 원래 이익률이 ㅈㄹ이다.

2. 시장 상황도 ㅈㄹ이라 수직계열화를 열심히 한다.

3. 삼성이고 엘지고 전자 밀어주기때문에 아래 계열사는 이익률이 ㅈㄹ이다.

4. 이 업계가 ㅈㄹ이다.

 

 

댓글